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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트루뷰(TrueView) 영상 디스커버리 광고 설정 방법

  • 201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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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결과 페이지 혹은 보기 페이지에서의 관련된 영상, 그리고 유튜브 홈페이지를 비롯하여 사용자가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검색하는 화면에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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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검색에서 내 영상을 보길 원합니까? 유튜브 광고가 관련된 콘텐츠에 어떻게 표시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로 영상을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YouTube TrueView Discovery Ad)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유?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는 검색 결과 페이지 혹은 보기 페이지에서의 관련된 영상, 그리고 유튜브 홈페이지를 비롯하여 사용자가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검색하는 화면에서 표시됩니다. 

 

2016년 6월 출시된 이 광고 유형은 사용자가 유튜브 플랫폼에서 영상을 검색하고 탐색하는 동안 브랜드 컨텐츠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광고는 Gmail 내 소셜 및 프로모션탭과 구글 검색 피드에도 동시에 게재됩니다. 다만 이 게재 네트워크를 별도로 선택 해제할 수는 없습니다.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와 신제품을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홍보하세요.

웹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브랜딩을 강화하세요.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는 누군가가 광고 미리보기 이미지를 클릭할 때만 비용을 지불하여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므로 높은 ROI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광고를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고 채널 구독을 늘리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도구로 생각하십시오. TechStyle Fashion Group가 진행한 디스커버리 광고 연구에 따르면 다른 채널 광고에 비해 리드 당 25% 더 저렴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를 실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 설정 작업을 완료하세요. 

 

계정에 글로벌 사이트 태그를 설치하세요.

사이트에 대한 전환 트래킹을 설정하세요. 이를 통해 뉴스레터 구독여부, CTA 버튼 클릭, 앱 설치 등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다음 단계에 따라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세요. 

 

#1. 유튜브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캠페인 설정

유튜브 영상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려면 구글 애즈 계정에 가입하고 유튜브 채널에 연결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에 로그인한 후 왼쪽 사이드바에서 ‘Campaigns’을 클릭하고 + 버튼을 클릭하세요. 팝업 메뉴에서 ‘New Campaign’을 선택하세요.

 


 

다음으로 유튜브 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해야 할 차례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유튜브 캠페인에서는 다음과 같은 마케팅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Sales): 대부분의 마케터는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가 브랜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세일즈를 목표로 선택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일즈 최적화를 통해 이런 브랜드 인지도 유형의 광고를 해킹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알고리즘은 보다 구매 의도가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게재될 수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리드(Leads):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거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몇가지 액션들을 취한 잠재 고객들을 확보하세요. 

웹사이트 트래픽(Website Traffic): 타깃 잠재 고객이 자사의 웹사이트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목표 없음(No goal): 캠페인에 어느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싶지 않다면 이 옵션을 선택하되, 다만 이후에 원하는 것을 명확히 정하세요.

 


 

관련 캠페인 목표를 선택한 후 캠페인 유형을 선택하세요.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의 경우, ‘Discovery campaign type’을 선택하고 ‘Continue’를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참고: 디스커버리 캠페인 유형은 아직 모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롤아웃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2. 지역 타깃팅 및 입찰 유형 선택

캠페인 세부 정보 화면에서 캠페인 이름을 지정하고 타깃팅하려는 지리적 위치를 선택하세요. 어떤 위치에 집중해야 할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하여 전환율이 가장 높은 지역(적당한 수량도 있는)을 찾으세요. 또한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를 선택하세요. 언어 설정도 영어인 경우 기본 설정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사이드바에 타깃팅 도달 범위의 추정치가 표시됩니다. 아래 예시에서 ‘뉴욕’을 선택하면 타깃팅 도달 범위는 6억 6천만 건으로 추정됩니다. 

 


 

유튜브 검색 캠페인의 경우, 광고 로테이션 및 게재 빈도 설정에 대한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만 캠페인 목표에 따라 입찰 방법을 결정하세요. 구매 의도가 비교적 높은 잠재 고객을 타깃팅하려는 경우 전환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깃 CPA(cost per action)를 입력해야 합니다. 타깃 평균 CPA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을 유도하는 자동 스마트 입찰 전략(머신 러닝 기반)입니다. 타깃 CPA 입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브랜딩 지향 목표를 선택한 경우, 최대 CPA 및 타깃 CPM과 같은 다른 입찰 전략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PV 및 CPM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자세히 각각 확인해보세요. 

 

#3. 일일 예산 및 잠재 고객 선택

다음 단계는 캠페인에 지출할 일일 예산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 유튜브 광고 형식을 처음으로 실행하려는 경우 예산에 적합한 위치를 찾기에 충분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어느 정도 판매량을 늘리려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키워드가 있는 캠페인은 제외하고 구글 애즈 CPA를 두 배로 실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캠페인에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선택하십시오. 잠재 고객이 하루 중 특정 시간에만 온라인에 있는 경우, 광고 일정을 조정하여 해당 시간에만 유튜브 광고가 게재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그룹 이름을 지정한 후 잠재 고객을 정의해야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잠재 고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호도 잠재 고객(Affinity audiences): 캠페인의 목표를 확장하기 위해 ‘음식 및 식사’와 같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는 잠재 고객입니다. 구글이 선호하는 선호도 카테고리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마케팅(Remarketing): 유튜브 영상에 이미 참여한 사람들을 타깃팅하려면 영상 리마케팅 리스트를 만드세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유튜브 사용자가 수행한 작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리마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 내(In-market): 이 잠재 고객은 적극적으로 제품을 조사하거나 비교하고 있습니다. 결혼과 같은 인생에서 큰 행사를 겪을 수도 있죠. 여기 시장 내 잠재 고객의 큐레이션된 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인구 통계(Demographics): 연령, 자녀 유무, 가구 소득, 성별 등 다양한 인구 통계 매개 변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범주는 연령을 알 수 없는 사람들을 나타냅니다. 이 범주는 유튜브에서 사용자가 플랫폼에 로그인하여 영상을 탐색하고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포함됩니다.

 

 

#4. 유튜브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제작 및 최적화

잠재 고객을 정의하고 유튜브 캠페인을 설정한 후에는 광고를 만들 차례입니다. + 버튼을 클릭하고 ‘Discovery Ad’ 를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Create Campaign’ 버튼을 클릭하세요.

 

 

유튜브 검색 광고를 만들려면 제공해야 하는 에셋이 몇 가지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 URL

잠재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후에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URL을 확인하세요. 캠페인에 따라 사람들을 웹사이트나 유튜브 채널로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및 로고

하나의 광고 소재에 최대 15장의 고품질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1200 x 628 인 가로 이미지인 경우, 가로 세로 비율이 1.91 : 1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200 x 1200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이미지의 최소 해상도는 정사각형 이미지의 경우, 600 x 314 및 300 x 300입니다. 또한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5MB를 넘지 않아야 하며, 지원되는 이미지 포맷은 JPG, PNG, 그리고 GIF가 있습니다. 

 

로고의 경우, 권장 해상도는 1200 x 1200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업로드하세요. 최소 128 x 128 해상도까지는 낮출 수 있습니다.(그 이하는 안됩니다). 모든 표준 비 GIF 형식은 로고에 적용되며 허용되는 최대 이미지 크기는 1MB입니다. 

 

잘리지 않고 이미지 방향이 잘못되면 광고가 비승인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광고가 거부되므로 비주얼에서 하이퍼 링크 및 클릭 가능한 요소를 모방하지 마세요. 

 

 

영상에 CTA 버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광고 소재 가이드라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거부된 광고의 더 많은 예시를 확인해보세요. 

 

비즈니스 이름

유튜브 트루뷰 검색 광고를 진행하는 회사의 이름을 입력하세요. 이름은 25자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헤드라인 문구

40자 이하의 주의를 끄는 제목을 작성하세요. 이 길이를 초과하면 일부 디바이스에서 헤드라인이 잘릴 수 있습니다.

하나의 광고 소재에 최대 5개의 헤드라인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그러나 ‘믿을 수 없는’ 와 같이 클릭을 유도하는 자극적인 문구는 사용하지 마세요. 광고가 승인 과정에서 거부될 수 있습니다. 

 

두 줄의 간단한  설명

영상을 설명하기 위해 두 줄의 설명을 최대 90자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 하나에 최대 5개의 설명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을 읽은 사용자에게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유도하세요. 

 

CTA 텍스트

드롭 다운 메뉴에서 적절한 CTA 텍스트를 선택하세요.

 

 

홍보할 유튜브 영상

유튜브에 홍보하려는 영상(1GB 미만)을 업로드하고 영상을 공개 설정하세요. 채널에서 광고를 진행하지 않으려면 광고를 비공개로 유지하고 광고의 영상 URL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권장 해상도는 640 x 360 (가로 세로 비율 16 : 9) 또는 480 x 360 (가로 세로 비율 : 4 : 3)입니다.

 

홍보할 영상이 없는 경우, 유튜브에 영상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글로벌 공식 파트너들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성과 디바이스에서 유튜브 광고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잘리지 않고 이미지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보세요. 

 

다음은 헤드라인과 다른 모든 에셋이 추가된 광고 미리 보기 예시입니다. 헤드라인, 설명, 그리고 이미지의 조합이 모두 잠재 고객들로 하여금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할 만큼 매력적인지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광고 이미지, 헤드라인 및 설명이 함께 작동하여 유튜브 사용자들을 캠페인 목표로 유도하세요. 

 

검색 광고가 준비되면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하고 캠페인을 실행하세요. 

 

그런 다음, 인내심을 갖고 전환을 기다립니다. 캠페인 실적을 이해하려면 브랜드가 없는 구글 애즈 캠페인에서 세일즈가 발생하는 데 걸리는 클릭 수를 고려하세요. 견적 비교를 위해 페이스북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일반적으로 전환이 2% 수준이라면 약 100회의 클릭이 발생하였을 때 타깃팅이 잘 되었는지, 광고 소재가 잘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석 모델이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약 40회의 전환이 되기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이 지점에서 캠페인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매달 19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Sandvine 보고서에 따르면 플랫폼은 전 세계 모든 모바일 트래픽의 3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유튜브가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Think With Google 통계에 따르면, 90% 이상의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쇼핑객의 50%는 온라인 영상을 통해 특정 브랜드나 제품 구매 결정에 도움을 받았다고 말하며 브랜드 발견에 있어서 점점 더 자발적으로 되어가고 있고, 이제 구매 결정 단계에서 영상 활용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면 새로운 브랜드를 접할 때 예상치 못할 때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적합한 옵션일 수 있을 것입니다.

 

*번역본 출처: DMCU

*원본 출처: How to Set Up YouTube TrueView Video Discovery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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